2015년 10월 20일 화요일

(K)의미를 찾아내는 것은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게 해준다. - 삶의 의미를 찾아서(빅터 프랭클)

 각각의 정신치료 학파를 창시한 사람들을 보면 결국은 자기가 만들어낸 체계 안에서 자기가 직접 겪은 신경증에 대해 얘기하고, 자기 책에 자신의 개인사에 대해 쓰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물론 이 상황에서 내가 프로이트나 아들러에 대해 말할 자격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로고테라피와 관련되는 한 나는 내가 젊은이로서 삶의 명백한 무의미함에 대한 좌절과 같은 지옥을 직접 경험했으며, 허무에 대항하는 면역체를 만들어내기 전까지 총체적이고 궁극적인 허무주의를 경험했다는 것을 진심으로 고백한다. 그래서 나는 로고테라피를 창안했다. 

 다른 학자들이 독자들에게 허무주의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심어주는 대신 자신들의 냉소주의를 심어주었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삶의 의미를 찾아서」 빅터 프랭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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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무엇 때문에 이렇게 행동하고, 살고 있는지에 대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은 어떤 어려움이든 이겨낼 수 있게 해준다. 

프로이트 처럼 왜 내가 이렇게 되었는지에 대해 과거의 일들을 꺼내려고 하는 것도 분명 의미 있고, 맞는 방향 일 테지만 개인적으로 지난 몇년간 고민해 본 결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내 에너지를 채워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나에게 더 맞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빅터 프랭클의 "로고 테라피"는 어렵지 않으면서 완벽한 방법이다.

Logo Therapy 기본 방식
1. 자유 의지를 가진다.
2. 그 자유의지로 삶의 의미를 찾는다.
3. 의미 있는 삶을 산다.





2015년 10월 18일 일요일

(K)'삶의 호흡이 깊어지는 공부'를 하라 - 내가 공부하는 이유(사이토 다카시)

 안타깝게도 요즘 사람들은 일단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오면 도통 공부를 하지 않는 것 같다. 즉각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공부만 하지, 재밌어서 혹은 호기심이 생겨서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지 않는다. 그런 건 죽기 전에 여행해야 할 100곳처럼 언젠가 시간이 많을 때 해야 할 목록에 담겨 있는 일일 뿐이다.

그러나 당장 급한 일에 매달릴수록 삶의 호흡은 얕아질 수밖에 없다. 가쁜 호흡이 심장을 자극해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것처럼 삶의 호흡이 얕은 사람들은 작은 스트레스에도 인생이 끝난 것처럼 힘들어한다. 그럴 때는 잠시 멈춰 깊은 숨을 들이쉬며 정상적인 호흡을 되찾는 시간이 필요하다.

 나는 뭔가 즐기며 배우는 것이 바로 그런 '깊은 호흡'이라고 생각한다. 몸이 신선한 산소를 받아들이며 새로운 활력을 심장에 불어넣듯이, '호흡이 깊은 공부'는 새로운 지식으로 마음의 세포를 재생시켜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

「내가 공부하는 이유」 사이토 다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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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때 알지 못했고, 지금은 조금 알겠는 것은,
'공부는 평소에 하는 것!' 이라고 하는 명제 이다.

남들이 어떻게 하던, 멋있어 보이건 나는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매일 공부하면 된다.
그래야만 긴급한 일이 사라지고, '긴 호흡' 으로 안정적으로 살 수 있게 된다.






2015년 10월 17일 토요일

(K)업무의 전체를 보지 못할 Risk를 인식하고 노력하자 - 실패를 감추는 사람, 실패를 살리는 사람(하타무라 요타로)

맹아기(사업초기)에 입사하여 조직의 전체상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은 도중에 부분적인 개량이 이루어져도 전체를 볼 수 있는 입장에서 그 개량을 이해하여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그런데 성장기에 들어온 사람들은 전체상을 전달받는 교육 시스템이 없는 한, 자신이 담당한 부분의 지식밖에 모르기 때문에 전체적인 움직임을 볼 수가 없다.

「실패를 감추는 사람, 실패를 살리는 사람」 하라무라 요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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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경우 현재의 리더들은 많은%가 사업의 맹아기가 아닌 성장기에 들어온 사람들 이며, 그렇게 때문에 사업의 전체를 알지 못하는 전문가가 많다고 한다.(한국도 동일하다고 생각)

신입사원으로 들어온 평범한 사원들은 사업의 전체적인 것을 알지 못한다. 오래 근무했다고 전체를 다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전체를 보지 못했을 때의 문제점은 너무나도 명확하다.

전체를 알지 못한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경험은 꼭 필요하다는 마음가짐으로 지내자.

그리고 전체상을 전달 받을 수 있는 교육이 존재하는 지,
만약 존재 한다면 어떻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보고,
존재하지 않는다면 내가 만들 수 있는지 까지도 생각해 보자.

(K)성과를 알아주고 인정해 주는 문화가 필요하다 - 마지막 강의(잭웰치)

 최고 경영자가 '우리에게는 혁신이 필요하다! 혁신은 위대한 것이다! 우리 모두 혁신해야 한다!' 라고 백날 부르짖는 다고 혁신에 필요한 정신이 직원들 마음에 심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런 낭만적인 생각은 잊어라! 직원들은 최고 경영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박수까지 친다. 하지만 책상으로 돌아가 눈앞에 당면한 일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혁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마음가짐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성과를 알아주고 인정해 주는 문화가 필요하다.

 콜센터의 샘이 고객 유지율을 5퍼센트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면, 그것을 칭찬하는 파티를 열고 멋진 뮤지컬 입장권 두 장을 선물하는 등 공개적으로 보상해야 한다.

 메리가 모든 직원이 더 좋아하는 방향으로 근무표를 약간 조절함으로써 공장이 정지하는 시간을 피하는 방법을 알아냈다면, 그녀의 가족 모두를 디즈니 월드로 여행을 보내 주어야 한다.

 어떤 성과라도 보상하라. 새부적인 내용은 중요하지 않다. 적절하고 이치에 맞게 축하하고 칭찬하라. 거듭 말하지만, 상관과의 저녁 식사는 보상으로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상관이 멋지고 재미있는 사람이어도 상관과의 저녁 식사는 당사자에게 업무의 연장일 뿐이다.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잭 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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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보람있는 일을 하고 싶어한다.
동기부여의 방법은 다양 하겠지만, 결국 지속적으로 하려면 내가 속해있는 곳에서 적절하게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보상을 해 주어야 한다.
일을 잘 하는것은 중요하고 필수적이지만, 보상을 하는 것은 필수적이기 아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올라가 있지 않다면, 그건 그 시스템의 성숙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015년 10월 14일 수요일

(K)경력 기간에 따른 능력의 차이

6개월 경력자와 6년 경력자의 차이는 의외로 작다. 진정한 차이는 지원자의 의지와 인격, 지성에서 나온다. 

「똑바로 일하라」 
제이슨 프라이드, 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 핸슨



(G)Britain's Got Talent 2015 - Henry Gallagher


2015년 10월 13일 화요일

(K)일에 허둥지둥 하지 않으려면

일에 허둥지둥 하지 않으려면,

1. 우선순위
   - 중요성에 따라 모든 일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라.
2. 행동에 타당성이 있도록 하라
   - 아래 세부
3. 헌신
   - 마음을 다해서 해라.
   - 그러기 위해서 하고싶은 일을 하라.

* 타당성이 있는 행동을 하려면,
  -  적절한 일을 하라
  -  올바른 동기로 일을 하라
  -  올바른 사람과 함께 일을 하라
  -  제때에 일을 하라
  -  적절한 순서로 일을 진행하라
  -  집중해서 일을 하라
  -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를 달성하도록 일을 하라

「굿바이 허둥지둥」 켄 블랜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