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0일 화요일

(K)의미를 찾아내는 것은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게 해준다. - 삶의 의미를 찾아서(빅터 프랭클)

 각각의 정신치료 학파를 창시한 사람들을 보면 결국은 자기가 만들어낸 체계 안에서 자기가 직접 겪은 신경증에 대해 얘기하고, 자기 책에 자신의 개인사에 대해 쓰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물론 이 상황에서 내가 프로이트나 아들러에 대해 말할 자격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로고테라피와 관련되는 한 나는 내가 젊은이로서 삶의 명백한 무의미함에 대한 좌절과 같은 지옥을 직접 경험했으며, 허무에 대항하는 면역체를 만들어내기 전까지 총체적이고 궁극적인 허무주의를 경험했다는 것을 진심으로 고백한다. 그래서 나는 로고테라피를 창안했다. 

 다른 학자들이 독자들에게 허무주의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심어주는 대신 자신들의 냉소주의를 심어주었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삶의 의미를 찾아서」 빅터 프랭클

---

내가 무엇 때문에 이렇게 행동하고, 살고 있는지에 대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은 어떤 어려움이든 이겨낼 수 있게 해준다. 

프로이트 처럼 왜 내가 이렇게 되었는지에 대해 과거의 일들을 꺼내려고 하는 것도 분명 의미 있고, 맞는 방향 일 테지만 개인적으로 지난 몇년간 고민해 본 결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내 에너지를 채워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나에게 더 맞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빅터 프랭클의 "로고 테라피"는 어렵지 않으면서 완벽한 방법이다.

Logo Therapy 기본 방식
1. 자유 의지를 가진다.
2. 그 자유의지로 삶의 의미를 찾는다.
3. 의미 있는 삶을 산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