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모델 이름은 비디오 색상 표현을 설명합니다. YIQ는 NTSC 텔레비전에서 사용되었습니다. NTSC 및 PAL TV에서 사용되는 YUV 체계 및 SECAM 텔레비전에서 사용되는 YDbDr 체계와 밀접하게 일치합니다.
The number of distinct colors a pixel can represent depends on the number of bits per pixel (bpp). A common way to reduce the amount of data required in digital video is by chroma subsampling (e.g., 4:4:4, 4:2:2, 4:2:0/4:1:1). Because the human eye is less sensitive to details in color than brightness, the luminance data for all pixels is maintained, while the chrominance data is averaged for a number of pixels in a block and that same value is used for all of them. For example, this results in a 50% reduction in chrominance data using 2 pixel blocks (4:2:2) or 75% using 4 pixel blocks(4:2:0). This process does not reduce the number of possible color values that can be displayed, it reduces the number of distinct points at which the color changes.
픽셀이 표현할 수있는 고유 한 색상의 수는 픽셀 당 비트 수 (bpp)에 따라 다릅니다. 디지털 비디오에 필요한 데이터의 양을 줄이는 일반적인 방법은 크로마 하위 샘플링 (예 : 4 : 4 : 4, 4 : 2 : 2, 4 : 2 : 0/4 : 1 : 1)입니다. 인간의 눈은 밝기보다 색의 디테일에 덜 민감하기 때문에 모든 픽셀의 휘도 데이터가 유지되고 블록의 픽셀 수에 대해 색차 데이터가 평균화되고 모든 값에 동일한 값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2 픽셀 블록 (4 : 2 : 2) 또는 4 픽셀 블록 (4 : 2 : 0)을 사용하는 75 %를 사용하여 색차 데이터를 50 % 감소시킵니다. 이 프로세스는 표시 할 수있는 가능한 색상 값의 수를 줄이지 않으며 색상이 변하는 고유 한 포인트의 수를 줄입니다.
NTSC: YIQ
NTSC, PAL: YUV
SECAM: YDbDr
Terminology
Chroma: 채도
luminance: 휘도
-> 일정한 범위를 가진 광원(光源)의 광도(光度)를, 그 광원의 면적으로 나눈 양. 그 자체가 발광하고 있는 광원뿐만 아니라, 조명되어 빛나는 2차적인 광원에 대해서도 밝기를 나타내는 양으로 쓴다.
다만 이와 같은 정의는 광원의 면과 수직인 방향에서 관찰했을 때의 휘도이고, 광원의 면을 비스듬한 방향에서 본 경우는 그 방향에서 본 겉보기의 면적으로 나눈다.
YUV:
The Components of Color
Hue, Chroma, Value, Temperature
Link
Chroma subsampling
Link
YUV: Link
Y: luminance(휘도, 광원의 단위 면적당 밝기의 정도)
UV: chrominance(색차, 임의의 색과 그 색과 같은 휘도를 가진 기준색과의 차로, 색차 신호로서 얻어진다.)
-> U = B′ − Y′ (blue − luma).
-> V = R′ − Y′ (red − luma).
YCbCr: Link
Y: 휘도 성분
Cb: 색차 성분
Cr: 색차 성분
RGB 정보를 인코딩 하는 방식
참조 Why YUV is preferred over RGB
YCbCr is a consumer video format and this is the way HD is encoded. RGB is the traditional computer format. One is not superior to the other because each has it's own strengths and weaknesses.
CbCr은 소비자 비디오 형식이며 이것이 HD가 인코딩되는 방식입니다. RGB는 전통적인 컴퓨터 형식입니다. 하나는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하나보다 우월하지 않습니다.
YCbCr is preferred because it is the native format. However many displays (almost all DVI inputs) only except RGB. If your display is HDMI it will likely except YCbCr if not switch to RGB. Auto should use YCbCr whenever possible. YCbCr is the digital counterpart to analog YPbPr component video. (YCbCr converted to analog is YPbPr). Digital RGB converted to analog is usually referred to as VGA. SD and HD DVDs are encoded in 8bit YCbCr 4:2:0. After/during decoding it's upsampled to YCbCr 4:2:2. If RGB output is required the YCbCr is upsampled again to 4:4:4 (sometimes done only once 4:2:0 -> 4:4:4) and a standard and simple transform converts to RGB 4:4:4. If done properly, you'll never notic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The advantage of YCbCr 4:2:2 is that it can be sent as 10bit (or 12bit) video via HDMI (all versions). RGB 4:4:4 is restricted to 8bit (except for the new deep color formats). However, if your display takes 8bit video and then upsamples to 10bit or higher for display, you may only need 8bit video. RGB is also the only format used with DVI(with a few exceptions).
YCbCr이 기본 형식이기 때문에 YCbCr이 좋습니다. 그러나 RGB를 제외한 많은 디스플레이 (거의 모든 DVI 입력). 디스플레이가 HDMI 인 경우 RGB로 전환하지 않으면 YCbCr을 제외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능한 경우 자동으로 YCbCr을 사용해야합니다. YCbCr은 아날로그 YPbPr 컴포넌트 비디오의 디지털 대응 물입니다. (아날로그로 변환 된 YCbCr은 YPbPr 임). 아날로그로 변환 된 디지털 RGB는 일반적으로 VGA라고합니다. SD 및 HD DVD는 8 비트 YCbCr 4 : 2 : 0으로 인코딩됩니다. 디코딩 중 / 디코딩 중 YCbCr 4 : 2 : 2로 업 샘플링됩니다. RGB 출력이 필요한 경우 YCbCr은 다시 4 : 4 : 4로 업 샘플링되며 (때때로 4 : 2 : 0 -> 4 : 4 : 4 한 번만 수행됨) 표준 및 단순 변환이 RGB 4 : 4 : 4로 변환됩니다. 제대로 완료되면 두 가지의 차이를 알 수 없습니다. YCbCr 4 : 2 : 2의 이점은 HDMI (모든 버전)를 통해 10 비트 (또는 12 비트) 비디오로 전송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RGB 4 : 4 : 4는 8 비트로 제한됩니다 (새로운 짙은 색상 형식 제외). 그러나 디스플레이가 8 비트 비디오를 취한 다음 디스플레이를 위해 10 비트 이상으로 업 샘플링하면 8 비트 비디오 만 필요할 수 있습니다. RGB는 DVI와 함께 사용되는 유일한 형식이기도합니다 (몇 가지 예외가 있음).
YUV는 컬러 이미지 파이프 라인의 일부로 공간적으로 사용되는 컬러입니다. 이는 인간의 인식을 고려한 컬러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인코딩하므로 크로 미 넌스 구성 요소의 대역폭이 줄어들어 일반적으로 전송 오류 또는 압축 아티팩트가 인간에 의해보다 효율적으로 가려집니다 "직접적인"RGB 표현을 사용하는 것보다 다른 색 공간은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Y'UV의 속성을 구현하거나 조사하는 주요 이유는 특정 Y'UV 표준을 준수하는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TV 또는 사진 장비와 인터페이스하기위한 것입니다.
The scope of the terms Y'UV, YUV, YCbCr ,YPbPr , etc., is sometimes ambiguous andoverlapping. Historically, the terms YUV and Y'UV were used for a specific analog encoding of color information in television systems, while YCbCr was used for digital encoding of color information suited for video and still-image compression and transmission such as MPEG and JPEG. Today, the term YUV is commonly used in the computer industry to describe file-formats that are encoded using YCbCr. The Y'UV model defines a color space in terms of one luma(Y') and two chrominance (UV) components. The Y'UV color model is used in the PAL and SECAM composite color video standards. Previous black-and-white systems used only luma (Y')information. Color information (U and V) was added separately via a sub-carrier so that a black-and-white receiver would still be able to receive and display a color picture transmission in the receiver's native black-and-white format. Y' stands for the luma component (the brightness) and U and V are the chrominance (color) components; luminance is denoted by Y and luma by Y' – the prime symbols (')denote gamma compression, with "luminance" meaning perceptual (color science) brightness, while "luma" is electronic (voltage of display) brightness
용어 Y'UV, YUV, YCbCr, YPbPr 등의 범위는 때로는 모호하고 중복됩니다. 역사적으로, YUV 및 Y'UV는 텔레비전 시스템에서 컬러 정보의 특정 아날로그 인코딩에 사용되었고, YCbCr은 비디오 및 MPEG 및 JPEG와 같은 정지 이미지 압축 및 전송에 적합한 컬러 정보의 디지털 인코딩에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YUV라는 용어는 YCbCr을 사용하여 인코딩 된 파일 형식을 설명하기 위해 컴퓨터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Y'UV 모델은 하나의 휘도 (Y ') 및 2 개의 색차 (UV) 성분으로 색 공간을 정의합니다. Y'UV 컬러 모델은 PAL 및 SECAM 합성 컬러 비디오 표준에 사용됩니다. 이전의 흑백 시스템은 루마 (Y ') 정보 만 사용했습니다. 컬러 정보 (U 및 V)는 서브 캐리어를 통해 개별적으로 추가되어, 흑백 수신기는 여전히 수신기의 네이티브 흑백 포맷의 컬러 화상 전송을 수신하고 디스플레이 할 수있게된다. Y '는 휘도 성분 (밝기)을 나타내고 U 및 V는 색차 성분 (색)을 나타냅니다.
휘도는 Y로 표시하고"휘도"는 지각 (색 과학) 밝기를 의미,
luma는 Y '로 표시 - 프라임 기호 (')는 감마 압축을 나타내며, "루마"는 전자 (표시의 전압) 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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