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8일 일요일

내가 성장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것의 힘! - Carol Dweck: The power of believing that you can improve

현재의 내가 해결하기에는 조금 역부족인 일을 만났을 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크게 두 가지 반응을 보입니다.

1. 이거 풀기에는 내 능력이 부족하구나.
2. 아직은 내가 못푸는구나.

둘다 비슷한 반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1번은 능력이 부족한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고,
2번은 '아직'은 못풀지만 조금 더 성장하면 풀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라고 합니다.

스탠포드의 캐롤 드웩교수는 이 두가지의 마음가짐이 얼마나 학생들의 미래에 영향을 주는지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서 증명해 줍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나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라고 몸으로 이해했으면 좋겠네요.


두 유형의 사람 비교
자신의 능력이
성장할 수 있음을
알고 있는 사람
모르고 있는 사람
뇌의 활동
뇌 안의 전기 활동이 활발
뇌 활동이 거의 없음
실수에 대처하는 법
실수를 분석, 실수를 통해 배우고 개선
자신의 실수에서 도피
진학(과목이 어려움)
시 성적 변화
성적이 떨어져도 금방 회복
점점 성적이 떨어짐
어려운 과제에 대한
반응
스스로 멍청하다고 느끼고,

스스로 포기하고 싶게 한다.
머릿속의 뇌세포가 새롭거 더 강한 연결고리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인식.
문제가 어려울 때가 똑똑해지고 있는 때라고 인식

아이들에게 성장 가능성을 알려주기 위한 방법
지혜로운 칭찬을 해야 합니다.
지능이나 재능을 칭찬하는 대신,
아이들이 거치는 과정을, 그들의 노력, 계획, 집중, 인내, 향상됨을 창찬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 대한 칭찬”은 어려움에 쉽게 굴하지 않는 강인한 아이들을 길러 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