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Arduino 실습 1 - 외부 LED 1개 동작하기

목적: 아두이노 보드의 외부에 LED를 연결하여 동작하게 할 수 있다.

순서
    1.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 이해
    2. 하드웨어 연결
    3. 소프트웨어(Arduino 내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쓰일) 작성
    4. 실행결과 확인


1.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 이해
    a. LED 의 동작 원리: 짧은 쪽이 캐소드(Cathode), 긴 쪽이 에노드(Anode), 짧은 쪽은 GND(그라운드), 긴 쪽을 VCC(전원)에 연결.
    b. 저항(1K) 가 필요한 이유: 저항은 밝기의 조절과 제품의 보호(여기서는 LED)를 위한 것이며, 여기서는 1k 사용.
    c. 아두이노 UNI R3 에서 필요한 부분: VCC(전원), GND(그라운드), Digital Output(여기서는 8번 1개 사용)
        - Digital 출력의 의미: 마이크로 컨트롤러 내부 값 셋팅에 의해 특정 핀의 값을 0 또는 1로 줄 수 있는 것.













   d. 브레드 보드: 부품들 간의 연결을 점프 케이블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연결하도록 도와주는 도구.
아래 진한 빨간색 선처럼, 각 칸들의 연결이 고정되어 있으며 그 칸들에 점프케이블을 꽂아서 각 부품들을 연결할 수 있는 도구
        











2. 하드웨어 연결
    a. Arduino(Arduino UNO 3 이며 앞으로 Arduino 로 표시) 의 GND 에 하얀색 선(Jump Wire 이며 앞으로 선 표시)을 LED의 캐소드에 연결
    b. LED 의 에노드와 연결된 곳에 1k 저항선을 연결
    c. 1k 저항선의 다른쪽에 노란색 선을 꽂은 다음 Arduino 의 Digital Output  8번과 연결
하드웨어 연결 완료












3. 소프트웨어(Arduino 내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쓰일) 작성
    a. Sketch 의 동작원리 이해
        ① 아두이노 IDE 에서 기본코드에는 setup 과 loop 함수가 기본 작성되어 있으며 그 안에 코드를 추가 가능

          ② Setup은 Arduino 가 처음 구동될 때(프로그램이 처음 설치될 때, 업로드 될 때) 기본 셋팅을 해 주는 것으며,
          ③ Loop는 계속 무한반복하며 실행하는 곳이다.
    b. 필요한 코드 작성
    c. UNO R3에 작성된 코드 넣기
        - 업로드(위 화살표, 빨간색 네모) 클릭하여 Arduino 에 새로운 프로그램 전송

















4. 실행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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