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인 사람들이 어떤 사실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결론을 내놓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지 스웨인은 그 이유를 4가지로 나누었다.
(15살에 MIT 입학, MIT&하버드에서 교수로 활동했던 천재성과 성실성을 모두 가진 인물)
1. 둘 중 한사람 또는 두사람 모두 관련 사실을 다 이해하지 못했거나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경우. 또는 잘못된 사실이나 원리를 옮은 것으로 가정했을 경우
→ 이런 경우는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2. 둘 중 한사람 또는 두 사람 모두 올바른 전제로부터 잘못된 추론을 한 경우.
→ 이 경우에도 쉽게 잘못을 발견할 수 있다.
3. 둘 중 한사람 또는 두 사람 모두 사실을 균형있게 바라보지 못한 경우.
→ 마음의 평정을 잃었거나 인식 능력이 부족한 경우이다.
4. 둘 중 한사람 또는 두사람 모두 타고난 고집불통이거나 남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 심성을 지닌 경우
실무 경험에 비추어 보면
3, 4번의 경우는 확인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다. 의견이 아닌 사실만을 이야기 하면 상황이 나아질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 2번 경우가 머리가 아픈데, 경험의 굳은 살을 만들어 생각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2016년 4월 16일 토요일
2016년 4월 15일 금요일
The Internet: Packet, routers, and reliability
내 컴퓨터와 특정 싸이트와의 데이터 전송은 직접 연결되지 않는다.
대신 네트워크들을 돌면서 찾아가게 된다.
고정된 경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경로들 중 여유가 있는 곳을 찾아 전송된다.
라우터가 그 경로들의 중간에서 관리한다.
패킷이 missing 되었는지는 TCP의 경우 관리가 된다.
몇 개의 패킷이 안보내진 것이 확인되면 TCP는 서버에 알려서 안보내진 패킷을 다시 받는다.
라우터와 TCP의 조합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를 중단없이 확장할 수 있다.
대신 네트워크들을 돌면서 찾아가게 된다.
고정된 경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경로들 중 여유가 있는 곳을 찾아 전송된다.
라우터가 그 경로들의 중간에서 관리한다.
패킷이 missing 되었는지는 TCP의 경우 관리가 된다.
몇 개의 패킷이 안보내진 것이 확인되면 TCP는 서버에 알려서 안보내진 패킷을 다시 받는다.
라우터와 TCP의 조합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를 중단없이 확장할 수 있다.
The Internet: IP addresses and DNS
전 세계는 인터넷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1970년대에는 인터넷에대한 표준적인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Vint Cerf 와 Bob Kahn 은 인터넷 프로토콜을 발명하여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연결의 한 예는
1. 랩탑을 나는 사용하고 있으며
2. 그 랩탑은 wifi가 연결되어 있다.
3. wifi는 Internet Service Provide 에 연결이 되어 있다.
4. 그 ISP는 정말 많은 장치들과 연결되어 있다.
2016년 4월 14일 목요일
The Internet: Wires, cables, and WiFi
내용 요약
우리는 사진, 문자, 이메일을 어떻게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있는가?
인터넷으로 한다.
인터넷은 바이너리 정보를 옮길 수 있다.
바이너리 정보란 0과 1로 이루어진 bit로 표현되는 것이다.
인터넷의 모든 정보는 bit로 표현되는 것이다.
bit는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가?
종류
|
예시
|
장점
|
단점
|
전기
|
전선
|
싸다
|
신호 로스
|
빛
|
광섬유
|
빠르다,
신호 로스 없다. |
비싸다,
다루기 어렵다. |
전파
|
Wifi
|
선이 필요 없다.
|
신호 로스
|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하여 clock을 쓴다.
전송관련 개념
bandwidth: 전송 용량, bitrate로 측정된다.
bitrate: 초당 전송 가능한 bit수
latency: sender 에서 receiver 까지 bit 전송에 걸린 시간
2016년 4월 7일 목요일
읽은 것을 이해하라
내 친구 하나가 저학년 지리 수업을 평가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학교를 방문했다. 그 친구는 책을 훑어보고는 이렇게 물었다.
"여러분이 땅에 구멍을 파야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수백 피트나 파야 해요. 다 파고 내려갔을 때 맨 밑바닥을 꼭대기보다 따듯할까요, 추울까요?"
아무도 대답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자 선생이 대신 입을 열었다.
"학생들은 확실히 답을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선생님이 질문을 잘못하신 것 같아요. 제가 한번 물어볼게요."
선생은 교과서를 들더니 이렇게 물었다.
"지구 내부는 어떤 상태죠?"
학생 절반가량이 즉시 대답했다.
"지구 내부는 화성융합(igneous fusion)상태입니다!"
이런 종류의 사건은 초등학교에서만 일어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사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포함한 우리 대부분은 스스로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빈번하게 이런 일을 한다. 심지어 수학이나 역학과 같은 분야에서도 이런 상황이 흔히 벌어진다. '에너지', '운동량', '변화율', '진동주기', '가치', '사회정의', 등과 같은 용어를 분명한 이해없이, 때로는 그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채로 사용하곤 한다.
아이는 자라면서 자신의 추론 능력과 지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아이는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배우는 걸까? '아빠'나 '고양이' 같은 명사는 대상을 가리키며 단어를 말하는 것으로 쉽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추상명사나 동사 등 손짓 발짓으로 설명할 수 없는 단어의 의미는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까?
모든 아이는 필연적으로 자기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수도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어린아이들은 학교에서 시를 암송할 때도 자기가 말하는 단어의 의미를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정확한 의미를 조심스럽게 따져 보지 않고 단어와 문구를 말하는 습관을 들인다.
이런 좋지 않은 습관에는 아주 어릴 때부터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아이는 자신이 쓰는 단어의 의미를 계속 물어야 한다. 어른은 아이에게 단어의 의미를 물으며 올바른 정신 자세를 가지도록 독려해야 한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사전을 이용하도록 엄격하게 이끌고, 단어나 문구를 우둔하게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도록 교육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의미도 모르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모든 나쁜 습관 중에서도 최악에 속한다.
「How to Study, 공부책」 조지 스웨인
---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특히 처음에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처음에 모든걸 이해할 순 없지만, 이해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들이 쌓이면 분명히 무너지게 된다.
느린 속도를 두려워 하면 결국 무너지게 된다.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꼭 기록해 두자. 그리고 나에게 필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한 다음 필요하다면 여러번 보아서 이해하자.
"여러분이 땅에 구멍을 파야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수백 피트나 파야 해요. 다 파고 내려갔을 때 맨 밑바닥을 꼭대기보다 따듯할까요, 추울까요?"
아무도 대답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자 선생이 대신 입을 열었다.
"학생들은 확실히 답을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선생님이 질문을 잘못하신 것 같아요. 제가 한번 물어볼게요."
선생은 교과서를 들더니 이렇게 물었다.
"지구 내부는 어떤 상태죠?"
학생 절반가량이 즉시 대답했다.
"지구 내부는 화성융합(igneous fusion)상태입니다!"
이런 종류의 사건은 초등학교에서만 일어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사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포함한 우리 대부분은 스스로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빈번하게 이런 일을 한다. 심지어 수학이나 역학과 같은 분야에서도 이런 상황이 흔히 벌어진다. '에너지', '운동량', '변화율', '진동주기', '가치', '사회정의', 등과 같은 용어를 분명한 이해없이, 때로는 그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채로 사용하곤 한다.
아이는 자라면서 자신의 추론 능력과 지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아이는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배우는 걸까? '아빠'나 '고양이' 같은 명사는 대상을 가리키며 단어를 말하는 것으로 쉽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추상명사나 동사 등 손짓 발짓으로 설명할 수 없는 단어의 의미는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까?
모든 아이는 필연적으로 자기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수도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어린아이들은 학교에서 시를 암송할 때도 자기가 말하는 단어의 의미를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정확한 의미를 조심스럽게 따져 보지 않고 단어와 문구를 말하는 습관을 들인다.
이런 좋지 않은 습관에는 아주 어릴 때부터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아이는 자신이 쓰는 단어의 의미를 계속 물어야 한다. 어른은 아이에게 단어의 의미를 물으며 올바른 정신 자세를 가지도록 독려해야 한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사전을 이용하도록 엄격하게 이끌고, 단어나 문구를 우둔하게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도록 교육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의미도 모르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모든 나쁜 습관 중에서도 최악에 속한다.
「How to Study, 공부책」 조지 스웨인
---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특히 처음에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처음에 모든걸 이해할 순 없지만, 이해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들이 쌓이면 분명히 무너지게 된다.
느린 속도를 두려워 하면 결국 무너지게 된다.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꼭 기록해 두자. 그리고 나에게 필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한 다음 필요하다면 여러번 보아서 이해하자.
2016년 3월 30일 수요일
(E)How to create hierarchy labels(tree structure) in blogger, blogspot
This is How to make sublabels in tree structure tutorial
Main Idea is from this blog(How to create Sublabels / Hierarchical Labels in Blogspot) and I modify to use my blog
I'm new to web programming(and Javascript), so I'm hardly understand these codes, so just enough to make dTree
Main Idea is from this blog(How to create Sublabels / Hierarchical Labels in Blogspot) and I modify to use my blog
I'm new to web programming(and Javascript), so I'm hardly understand these codes, so just enough to make dTree
Sequece
1. Add Gadgets
* blog-layout click
1) sidebar-right-1, add 'HTML/JavaScript' gadget
- title: 'Labels'
- content: "." temporary
2) sidebar-right-1, add 'tag' gadget
- title: 'tag'
=> 'tag' gadget must be before 'HTML/JavaScript' gadget
so change order if it's not
2. Add Template HTML Code
* blog-template-HTML edit click
1) add below code right after <head>
these codes must work before dTree code usage
I change location from reference blog.
these codes must work before dTree code usage
I change location from reference blog.
<link href='https://sites.google.com/site/efekefek/file-js/dtree.css' rel='StyleSheet' type='text/css'/> <script src='https://sites.google.com/site/efekefek/file-js/createdtree.js' type='text/javascript'/>
2) find below code
<b:widget id='Label1' locked='false' title='Labels' type='Label'> <b:includable id='main'> ... </b:includable> </b:widget>
-> and change ... to below code
these code get each label count to be used at dTree
these code get each label count to be used at dTree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labelCountMap = {}; <b:loop values='data:labels' var='label'> labelCountMap ["<data:label.name/>"] = "<data:label.count/>"; </b:loop> </script>
- blue 'Label1' can be changed by the Label gadget number
3. Add 'HTML/JavaScript' Gadget content
- add below code to Gadget content and change blue code by your own labels
'<!--' and '//-->' are erased. at first time I thought it should be there, but doesn't work
'<!--' and '//-->' are erased. at first time I thought it should be there, but doesn't work
<div class="dtree"> <p><a href="javascript: d.openAll();">open all</a> | <a href="javascript: d.closeAll();">close all</a></p> <script type="text/javascript"> function isEmpty(obj) { for(var prop in obj) { if(obj.hasOwnProperty(prop)) return false; } return true; } function addMap(d, startingNode, parentNode, map) { for (var key in map) { if (isEmpty(map[key])) { d.add(startingNode++,parentNode,key+' ('+labelCountMap[key]+')','/search/label/'+key); } else { d.add(startingNode++,parentNode,key+' ('+labelCountMap[key]+')','/search/label/'+key); startingNode = addMap(d, startingNode, startingNode-1, map[key]); } } return startingNode; } var data = { 'label1' : { 'label2' : {} } }; d = new dTree('d'); d.config.useLines = true; d.config.useIcons = false; d.config.inOrder = true; d.add(0,-1,''); addMap(d, 1, 0, data); document.write(d); </script> </div>
4. Result
(K)블로거(블로그스팟)에서 라벨을 트리구조로 생성하는 방법
google blog(blogspot, blogger)의 post 를 트리 구조로 정리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Main Idea는 원글(How to create Sublabels / Hierarchical Labels in Blogspot) 이며, 구현 시에 잘 안되던 것들은 수정하여 적용 하였습니다.
웹 프로그래밍과 Javascript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을 검색해서 익혔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과 Javascript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을 검색해서 익혔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적용 순서
1. 필요한 가젯 추가
* 블로그-레이아웃 클릭
1) sidebar-right-1 에서 'HTML/JavaScript' 가젯 추가
- 제목: 'Labels'
- 내용: "." 임시로 아무내용
2) sidebar-right-1 에서 '태그' 가젯 추가
- 제목: '태그'
=> 중요한 것은 '태그' 가젯이 'HTML/JavaScript' 가젯보다 위에 있어야 하는 것
왜냐하면 순서대로 코드를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래서 만약 순서가 반대로 되어 있으면 수동으로 변경 필요
2. 템플릿 HTML 코드 추가
* 블로그-템플릿-HTML 편집 클릭
1) <head> 바로 아랫줄에 아래 코드 두줄 추가
웹 참조한 블로그와는 위치를 다르게 했습니다.
웹 참조한 블로그와는 위치를 다르게 했습니다.
<link href='https://sites.google.com/site/efekefek/file-js/dtree.css' rel='StyleSheet' type='text/css'/> <script src='https://sites.google.com/site/efekefek/file-js/createdtree.js' type='text/javascript'/>
2) 아래 형태로 되어있는 태그 위젯의 내용에서
<b:widget id='Label1' locked='false' title='Labels' type='Label'> <b:includable id='main'> ... </b:includable> </b:widget>
- ... 으로 표시된 내용을 모두 지우고 아래 코드로 변경
웹 보여줄 라벨들이 각각 몇번 사용되었는지 숫자를 기억해 놓기 위한 코드 입니다.
웹 보여줄 라벨들이 각각 몇번 사용되었는지 숫자를 기억해 놓기 위한 코드 입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labelCountMap = {}; <b:loop values='data:labels' var='label'> labelCountMap ["<data:label.name/>"] = "<data:label.count/>"; </b:loop> </script>
- 파란색으로 표시된 'Label1' 속의 숫자는 태그 가젯의 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확인 하여야 한다.
3. 'HTML/JavaScript' 가젯의 내용(코드 추가)
- 아래 내용을 해당 위젯을 내용으로 붙여 놓고 코드내용 중 파란색으로 표시된 label 트리구조 변수를 내가 원하는 형태로 변경
웹 참조한 블로그에 있던 '<!--' 와 '//-->' 는 없앴습니다. 처음에는 원래 형식이 그런 줄 알았는데 주석같아 보여서 제거 했습니다.
웹 참조한 블로그에 있던 '<!--' 와 '//-->' 는 없앴습니다. 처음에는 원래 형식이 그런 줄 알았는데 주석같아 보여서 제거 했습니다.
<div class="dtree"> <p><a href="javascript: d.openAll();">open all</a> | <a href="javascript: d.closeAll();">close all</a></p> <script type="text/javascript"> function isEmpty(obj) { for(var prop in obj) { if(obj.hasOwnProperty(prop)) return false; } return true; } function addMap(d, startingNode, parentNode, map) { for (var key in map) { if (isEmpty(map[key])) { d.add(startingNode++,parentNode,key+' ('+labelCountMap[key]+')','/search/label/'+key); } else { d.add(startingNode++,parentNode,key+' ('+labelCountMap[key]+')','/search/label/'+key); startingNode = addMap(d, startingNode, startingNode-1, map[key]); } } return startingNode; } var data = { 'label1' : { 'label2' : {} } }; d = new dTree('d'); d.config.useLines = true; d.config.useIcons = false; d.config.inOrder = true; d.add(0,-1,''); addMap(d, 1, 0, data); document.write(d); </script> </div>
4. 최종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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